본문 바로가기

김호중 노래 이야기

김호중 천재적 가창력과 감성의 폭발, 푸치니의 오페라 토스카 중 "별은 빛나건만 (E Lucevan Le Stelle)"

"신기하고 꿈만 같아요"

클래식 앨범 발매를 앞두고 테너 김호중이 팬들에게 한 말이다.

김호중의 음악적 고향, 김호중의 본업, 김호중의 음악적 정체성 클래식.

성악을 할 때 김호중의 표정에는 충만함이 있고, 성악곡을 성악발성으로 부를때 김호중은 찬란하게 빛난다.

중학교때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아무도 잠들지 마라(네순도르마)를 듣고 성악가가 되기로 마음을 먹고 노래를 시작하였지만 그가 성악가로 가는 길은 순탄하지 않았다. 경제적으로나 여러가지로 어린 그가 감당하기 에는 삶의 고난이 많았다. 하늘이 도와서 서수용 선생님과의 만남이 이루어 졌고 다시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 김호중은 각종 콩쿨에서 전국 1위라는 천재적 실력을 발휘하였고, 수상자들을 대상으로한 콩쿠르에서 김호중이 선택한 곡은 바로 푸치니의 오페라 토스카 중 "별은 빛나건만 (E Lucevan Le Stelle)"이다.

고등학생에게서 어떻게 저런 감정표현과 가창력이 나올까? 아무리 반복하여 들어 봐도 김탄만 나온다. 손끝 하나도 표정도 눈빛도 고등학생 김호중은 이미 오페라의 주인공이다. 어린 그가 얼마나 성악을 사랑하고 그 성악곡을 제대로 표현하고자 얼마나 많은 시간을 들여 연습하였고 곡의 배경을 연구하여 완전히 본인의 것으로 소화하였는지 짐작이 가고도 남는 모습이다.

고딩 파바로티의 추억은 아무리 소환해도 새롭고 김동이다.

이제 트바로티로 돌아온 테너 김호중이 30살의 나이로 부른 "별은 빛나건만 (E Lucevan Le Stelle)"은 듣는 이에게 어떤 느낌을 줄까? 역시 김호중이다. 고등학교 김호중이 부른 "별은 빛나건만 (E Lucevan Le Stelle)"ㅇㄴ 이비 웬만한 성인 테너 보다 서화력이 뛰어나서 완성도가 놀랍게 높지만 30상의 김호중이 부른 "별은 빛나건만 (E Lucevan Le Stelle)"은 더욱 깊어진 완숙미가 전해진다.

그동안 테너 김호중은 더 많이 연구하고 더 많이 연습하였으리라.

그의 노래에 노력하는 천재의 간절함이 녹아져 있다.

"별은 빛나건만 (E Lucevan Le Stelle)"

E lucevan le stelle Ed olezzava la terra

Stridea l'uscio dell'orto E un passo sfiorava la rena

Entrava ella fragrante mi cadea fra le braccia

Oh dolci baci o languide carezze

별은 빛나고 땅은 향기를 뿜건만..별은 빛나고 땅은 향기를 뿜건만..

문의 삐걱임 흙을 스치는 발자욱..

향기로운 그녀가 들어와

두팔에 쓰러져 안긴다.

. 아! 달콤한 입맞춤, 부드러운 손길..

Mentr'io fremente Le belle forme

disciogliea dai veli Svani per sempre

il sogno mio d'amore L'ora e fuggita

E muoio disperato

E muoio disperato

E non ho amato mai tanto la vita

tanto la vita

내가 떨고 있는 사이.. 그 아름다운 것들은

베일에 가려지듯 사라지고..

내 사랑의 꿈도 영원히 사라지는가..

모든것이 떠나가고..

절망속에 나는 죽어가네..

절망속에 나는 죽어가네..

내 생애 전부만큼 난 사랑하지 못하였네..

내 생애 전부만큼 난 사랑하지 못하였네

푸치니의 오페라 토스카

〈토스카〉는 빅토리앙 사르두(Victorien Sardou, 1831~1908)가 당대의 명배우 사라 베르나르를 위해 쓴 5막짜리 프랑스어 희곡 《라 토스카》를 이탈리아어로 각색한 대본이다. 원작의 비극적 희곡을 1890년 밀라노에서 관람한 푸치니는 대단히 성공적이었던 이 작품의 오페라화를 결심했으나, 당시는 〈라 보엠〉을 작곡하고 있는 중이어서 대본 위촉은 〈라 보엠〉의 완성 이후로 미루어졌다. 대본가 주세페 지아코사와 루이지 일리카가 원작의 5막을 축소시켜 3막으로 만든 이탈리아어 대본을 썼으며, 이 과정에서 프랑스 혁명과 관련한 정치색은 더욱 옅게 만들었다.

1900년 1월 14일 로마의 콘스탄치 극장에서 초연이 이루어졌는데, 푸치니에게 반감을 품고 있었던 사람들의 방해 공작 때문에 크게 성공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이후의 공연들은 대단한 호평을 받으며 푸치니의 재능과 독자성을 증명했다

1막 카바라도시의 아리아, ‘오묘한 조화’(Recondita armonia)

1막의 첫 아리아로 화가인 카바라도시가 토스카의 초상이 들어있는 펜던트를 꺼내어, 자신이 요즘 성당에서 자주 보는 여인을 모델로 그리고 있는 막달라 마리아의 그림과 비교하며 부르는 노래이다. 토스카의 갈색 머리와 검은 눈, 이름 모를 부인의 금발과 푸른 눈의 아름다움에 대한 뚜렷한 대조와 은밀한 조화를 이야기하며, 자신이 그 여인을 그리는 동안에도 토스카만을 생각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그 속에서 아름다움들이 모두 조화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 아리아는 아직 등장하지 않은 여주인공 토스카를 미리 소개하는 역할도 하여, 토스카 역의 주인공이 등장함과 동시에 관객들은 그녀가 주인공임을 알게 된다

2막 토스카의 아리아,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Vissi d'arte, vissi d'amore)

이 작품에서 가장 유명한 토스카의 아리아로, 2막에서 스카르피아가 토스카의 연인 카바라도시를 살려주겠다고 제안하며 대신 몸을 요구할 때, 격렬하게 저항하면서 신에게 호소하는 아리아이다.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며 남을 헤친 적 없이 불행한 사람을 돕고 신에게 기도를 했는데 자신에게 어찌 이런 고통이 주어지냐는 탄식과 절규가 그 내용이다.

3막의 배경은 성 산타첼로 성의 옥상이다. 형 집행을 위해 이곳으로 연행된 카바라도시는 토스카에게 마지막 편지를 쓰는데, 그 때 토스카가 달려와 지금까지의 일을 설명하고 공포탄이 발사되면 죽은 척 하라고 알려준다. 토스카는 숨어서 형 집행을 보고, 병사들이 철수하자 곧 카바라도시에게 달려가지만 카바라도시는 정말로 총살당해 죽어버린 후였다. ‘필미에리 백작 때처럼’이 이런 것이었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은 토스카. 그 때 스카르피아의 시신을 발견한 스폴레타가 토스카를 향해 병사들과 함께 달려오고, 그들에게 둘러싸인 토스카는 성벽에 올라 스카르피아에게 신 앞에서 다시 만나자고 부르짖으며 성벽 아래로 몸을 던진다.

3막 카바라도시의 아리아, ‘별은 빛나건만’(E lucevan le stelle)

3막에서 처형을 기다리는 카바라도시가 토스카에게 마지막 작별 편지를 쓰다가 부르는 아리아로, 이 작품에서 가장 유명한 곡이라고 할 수 있다. ‘별은 빛나고’가 맞는 번역이지만, 당시의 아름다운 상황과 지금의 비극적인 상황과 어울리는 역접형 연결어미가 붙은 번역이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정치범인 친구를 숨겨준 죄로 사랑하는 여인을 두고 죽어야 하는 처지를 구슬프게 노래한다.

천재 성악가 김호중이 그의 첫 클래식 앨범에서 부른 아리아가 바로 3막의 카바라도시의 아리아, ‘별은 빛나건만’(E lucevan le stelle)이다. 김호중의 별은 빛나건만을 들으며 이탈리아 로마에서의 비극적 사랑의 주인공을 연기하는 그의 연주 실력에 빠져든다.

감성천재 노래천재 성악천재 신이내린 목소리....

노래하는 사람 김호중을 행한 나의 가장 많은 표현이다

더 이상의 표현을 못하는 나의 짧은 표현력이 안타가울 때가 많다

사랑하는 연인을 두고 죽음을 맞는 순간에 부르는 곡으로 가슴을 뭉클하게한다

 

첫 클래식 앨범으로 유럽 빌보드 차트 4,5위를 하고,

카네기홀의 러브콜을 받은 테너 김호중

그의 전역 후를 기대합니다.

 

#김호중_별은빛나건만

#김호중_클래식앨범

#김호중 #kimhojoong

#金浩仲 #キムホジュン

#트바로티김호중 #tvarotti #노래하는사람_김호중

#유튜브김호중공식채널

#김호중공식팬카페_트바로티

#김호중정규앨범_우리가

#김호중더클래식앨범

#kpop_Tenor_kimhojoong

@hojoongng

https://www.youtube.com/watch?v=yBoMfc4ZHL4

 

https://cafe.naver.com/tvarotti1002

스타 [김호중 공식 팬카페] 트바로티... : 네이버 카페

트바로티 김호중님이 카페지기이며 그의 노래와 삶을 사랑하는 아리스식구들이 모인 공식 팬카페

cafe.naver.com